찾아오는 사람은.. ... 그들의 이익을 위해 찾아옵니다..
내가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내가 찾아가야 하는게 맞는거지요...
그게.. 추후 큰 이익이 된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
< 태양광발전소 분양계약 이전 참고하여야 할 사항 >
몇년 전부터..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한 부지선정, 사업진행에 어려움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전 계통문제 (MTR)로, 연계용량 부족으로 사업을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요즘은 지자체에서 자체 내규를 만들어서.. 개발행위허가에 대한 제한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기에.. - 가격은 비싸건 싸건.. - 이제는 개발할 수 있는 부지를 찾는 것 조차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 외에도.. 적합한 부지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설비를 진행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돈..
그렇기에.. 아예 쉽게 가고자.. '분양형 발전소'를 선택하려는 분들이 많이도 계십니다...
분양받은 발전소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보니.. 여러가지 검토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세부적으로 좀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 글을 남겨봅니다.
- 글 읽어보시고.. 그래도 이야기를 더 해보고 싶다고 생각되시면.. 미리(최소 3일) 연락주시고 미팅일정 잡아.. 내방하셔서 상담받으시길 권합니다.. -
- 계약서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추후 문제가 생겼을 때, 남는 것은 계약서 뿐이 없습니다..
물론.. 누구나 사람을 먼저 믿고, 믿음으로 진행하는 것이 순리이겠으나.. 세상이 그리 .. ㅜㅜ 호락호락 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계약서는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한자한자, 문구하나가 차후 발목을 잡을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 대금납입 시점 및 대출실행 시점에 대한 확답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발전소 분양조건으로 '대출'을 알선할 경우, 그 대출이 실행되는 '시기'와 '집행'시점이 어떤지 매우 중요합니다.
언제부터 이자가 발생하는지를 아셔야.. 금융계획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대출조건 !!!
- 준공시점에 대한 확답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준공기일은 00까지이며, 늦을 시 00%의 지체상금을 부과한다' 라고만 되어있어도 양반입니다..
그런데 그런것 조차도 없는 곳도 문제지요..
발전사업주는.. 한달 늦어지면 일단 200만원 이상(100K기준)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시고,(잠재 매출까지)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예정된 날자에 준공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필히 미리 검토하셔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 발전소의 기자재선택 보다 중요한 것이.. '어떻게 설비되어 지는가?'입니다..
발전소 완공이 될 시, 지적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산을 밀어서 개발행위를 하고 토목공사를 하게 되면..
기존에 계획을 잡았던 시공면적보다 작아지는 경우를 허다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양업체에서는 조금이라도 더 면적을
줄여서 하나라도 더 넣어야 하기에 ... 무리하게 면적을 산출하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내 발전소의 정확한 면적과 준공기일은 반드시 계약서에 명기하셔야 합니다. (안 되었을 때의 보상까지도)
그리고 또하나 중요한 부분..
발전소의 이격거리가 충분하지 않으면 동지(겨울)때, 그림자가 가장 길게 드리워지는 때가 되면.. 앞뒤 발전량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발전량이 작아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태양광발전소는 20년이상 운영을 하셔야 하니.. 년간 발전량 0.2~0.4시간이 작아지는 부분은.. 매우 큰 매출저하가 됩니다..
- 도로..
태양광발전소는 '도로'가 없으면 개발행위가 되지 않습니다.. (맞음)
그렇기에 모든 발전소는 도로가 붙어 있게 됩니다.. (맞지않음)
위의 내용이 왜 그런지 궁금하시죠.. ? 대규모 발전소에 여러개의 발전소를 만들경우.. 내 발전소에 접해있는 '도로'가 어떤 형태인지 알아야 합니다..
1. 지적상 도로와 현황상 도로가 같은 것 ( BEST)
2. 현황상 도로가 붙어 있는데.. 지적도를 떼어보면 도로가 없는경우.
- 1) 모든 발전소들이 .. 땅을 십시일반 양보하여 도로를 만들어 둔 경우 (도로 앞 부지를 막아버리면 맹지가 됩니다..)
- 2) 모든 발전소들이 도로의 지분을 공유하여 도로를 확보한 경우 ( 차후 발전소를 팔기가 어려워집니다. 부득이한 경우에..)
- 3) 진입도로가 있지만.. 남의부지를 지나게 되는 경우(도로사용 승락서를 받아서 공사한 경우) => 이때는.. 추후 그 부지를 다른용도로
사용하게 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사용승락서 및 인감증명서 사본은 확보가 필요함)
' 태양광발전소는.. 20~30년이면 설비에 대한 감가상각으로, 토지만 남게됩니다.. 그렇기에 토지에 대한 권리확보 및 가치를 제대로
알고 평가하여야 합니다.. (필수)'
- 일단....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위에 대한 내용 꼼꼼히 확인하시어.. 발전소를 선정하신다면 보다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분양하는 발전소 중에는.. 위 조건을 충분히 충족하면서도 설비를 성실히 잘 하는 업체가 있으니.. 잘 찾아보세요. ^^
그리고.. 성실하게 개발하고 공급하는 시공업체를 응원합니다. ^^
- 제 글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추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고..
태양광 산업분야에 대해.. 정리안되는 내용으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본사로 사전연락을 하시어 일정을 잡고 내방하여 상담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